2017년 5월 24일 수요일

비인두암 생존 확률 완치율 비인두암의 증상


배우 김우빈이 비인두암에 걸린 것으로 알려져 비인두암에 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비인두암은 코와 목에 악성종양이 생기는 희귀암이라고 합니다.


비인두암은 대만, 중국 남부, 동남아시아 등의 지역에서 많이 발생하며 우리나라에서는 흔하지 않은 질환이다. 남녀의 비는 2.3 : 1로 남성에게서 많으며 연령은 30대에서 50대가 많다고 합니다.


--> 비인두암의 위험인자
1) 중국 or 아시아계 인종
2) 엡스타인 바 바이러스 (Ebstein-Barr Virus) 감염
3) 흡연 (use of any tobacco products
)4) 음주 (frequent and heavy alcohol consumption)
5) 식습관 (아질산염, 염분이 많이 함유된 생선 또는 육류의 과도한 섭취)
6) 먼지나 매연에 직업적인 과다 노출

비인두암의 증상으로는 목의 림프절이 붓는 것 (통증 동반 없음)을 들 수 있다.목주의에 덩어리가 만져지기도 합니다. 비인두암 그 자체에 의한 증상으로서는 코의 증상, 귀의 증상 및 뇌신경증상을 들 수 있다. 코의 주된 증상은 코막힘과 코 출혈이다. 이 때의 코 출혈은 혈액만 나오는 것이 아니라 코를 풀었을 때 혈액이 섞여 나오는 현상이 계속되는 정도의 것이라고 하네용!

귀의 경우 이관 개구부가 암에 의해 폐색되어 귀가 막힌 느낌이 들며, 난청 (대부분 한쪽 귀만 안들림)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뇌신경증상은 암이 뇌신경을 압박하거나 직접 침투함으로 인해 나타난다. 모든 뇌신경이 침범 당할 가능성을 지니고 있지만, 외전신경에 장애가 생겨 사물이 이중으로 보이는 현상 (복시)이나, 삼차신경이 압박되거나 침범 당해서 일어나는 얼굴 동통이 가장 많이 나타난다. 그 밖에 목 따가움, 빈번한 두통, 피로감, 체중 감소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다행히 이 암은 일반암들과는 확연히 구분되는 치료반응과 예후를 보인다. 무엇보다 항암제와 방사선치료에의 반응이 일반암 보다 월등히 좋다. 갑상선암은 암으로 분류되지만 95% 이상의 완치율로 예후적으로는 양성종양급이다.비인두암은 갑상선암과 다른 메이저암의 중간 정도 예후로 볼 수 있겠습니다.

비인두암 치료 후의 5년 생존확률 (치료후 5년이 지나서 생존해 있는 사람의 비율)은 약50%이다. 그러나 이 숫자는 초기암과 진행암을 모두 포함한 평균적, 통계적 숫자이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하나의 기준일 뿐이라고 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